본문 바로가기
공부/사자성어, 우리말

"금시초문(今時初聞)"의 뜻, 한문, 영어 표현, 예문

by 사고쓰고리뷰하고 2024. 9. 22.
반응형

1. 금시초문의 뜻:

"금시초문(今時初聞)"이라는 표현은 "지금 처음 들었다"는 뜻입니다.

, 어떤 이야기를 처음 들었을 때, 이전에는 전혀 알지 못했던 사실을 알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2. 금시초문의 한문 해석:

- 금(): 지금, 현재

- 시(): , 시간

- 초(): 처음, 시작

- 문(): 듣다, 들리다

따라서, 금시초문(今時初聞)은 한문으로도 "지금 이 순간에 처음으로 들었다"는 뜻을 그대로 전달합니다.

 

3. 영어 표현:

"This is the first time I've heard of it."

"I've never heard of that until now."

"This is news to me."

 

 

4. 금시초문의 사용예문 

1) 친구가 새로운 소식을 전해주자 나는 금시초문이라고 말했다.

"When my friend told me the news, I said it was the first time I'd heard of it."

 

2) 그는 내가 대학에 합격했다는 소식을 듣고 금시초문이라며 놀랐다.

"He was surprised and said it was the first time he'd heard of my college acceptance."

그는 내가  대학에 합격 했다는 소식을 듣고  금시초문 이라며 놀랐다 .

반응형

3) 그녀의 이혼 소식은 금시초문이었다.

"Her divorce was news to me."

 

4) 새로운 프로젝트의 시작에 대해 나는 금시초문이라고 했다.

"I said this was the first time I'd heard of the new project starting."

 

5) 그 사건에 대해 논의하던 중, 나는 금시초문이라고 고백했다.

"During the discussion about the incident, I admitted it was the first time I had heard of it."

 

6) 오래된 친구가 해외로 이민 갔다는 소식을 듣고 나는 금시초문이라며 놀랐다.

"I was surprised and said it was news to me when I heard that an old friend had emigrated."

 

7)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었다는 말을 듣고, 나는 금시초문이라고 했다.

"When I heard about the release of the new product, I said it was the first time I'd heard of it."


참고 글)

 

 "사필귀정(事必歸正)"의 의미와 유래, 사용예시

 

"사필귀정(事必歸正)"의 의미와 유래, 사용예시

1. 사필귀정의 의미와 유래"사필귀정(事必歸正)"은 "일은 반드시 바른 길로 돌아간다"는 뜻을 가진 한자성어입니다. 이 표현은 세상의 모든 일이 결국 올바른 방향으로 해결되거나 바른 결말에

a-story804.tistory.com

 

[공부/사자성어, 우리말] - '경천동지'(驚天動地)(큰 충격을 주는 사건)의 뜻과 예문

 

'경천동지'(驚天動地)(큰 충격을 주는 사건)의 뜻과 예문

1. '경천동지' 뜻과 한자 설명'경천동지'(驚天動地)는 "하늘을 놀라게 하고 땅을 움직이게 한다"는 뜻으로, 매우 놀라운 사건이나 엄청난 변화를 의미합니다. 이 표현은 일반적으로 큰 충격을 주

a-story804.tistory.com

 

728x90
반응형